심리학을 이해하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분야가 참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중 하나가 UX/UI 디자인입니다.
사람들의 관심과 주목을 끌고, 웹사이트 사용을 편리하게 만들어, 웹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을 길게 하고, 다시 찾아오게끔 하는 기술에 사람들에 대한 기술이 심리학에도 근거를 하고 있다면 믿으실 수 있나요?
이 UX/UI 디자인에 적용되는 심리학 법칙 9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UX/UI 심리학 법칙
1. UX 정의
2. UI 정의
3. UX/UI에 적용되는 심리학 법칙 9가지
3. 마무리
UX 정의
User Experience의 줄임말.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동안 사용자가 느끼는 전반적인 경험을 말합니다.
이는 제품이 서비스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편리하게,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총체적인 경험을 포함합니다.
UX 디자인은 사용자의 니즈와 목표를 이해하고 그에 맞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하여 사용자가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UI 정의
User Inferface의 줄임말.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이는 화면, 버튼, 아이콘, 레이아웃 등 시각적 및 인터랙티브 한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UI 디자인은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여 UX를 지원합니다.
UX/UI에 적용되는 심리학 법칙 9가지
1. 최소 노력 법칙
사용자가 정보를 이해하고 작업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인지 노력을 최소화합니다.
사용자의 온보딩 저니를 쉽고 직관적으로 만드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텍스트로만 구성된 가이드가 아니라 실제 웹사이트 사용 데모 비디오를 보여주는 방법은 이 최소 노력 법칙이 잘 작용된 사례입니다.
사람들이 누를 수 있는 아이콘과 버튼이 링크가 걸린 아이콘과 버튼 처럼 보이게끔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2. 영구적 습관 법칙
사람들이 태스크를 완수 할 때 자신들의 기억과 습관에 상당히 의존한다는데 기반하고 있는 법칙입니다.
웹사이트의 레이아웃과 네비게이션을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어 사람들이 쉽게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끔 하시기 바랍니다.
3. 사회화 법칙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했습니다. 이것은 21세기에도 여전히 유효하며 인터넷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SNS 아이콘을 포함시키기 바랍니다. 사람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당신의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횟수도 올라갑니다.
4. 심리적 전염 법칙
사람들의 감정은 전염성이 있습니다. 주변 사람이 행복하거나 슬픔을 느끼게 되면, 다른 사람도 무의식으로 이 감정에 전염이 되곤 합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특히 좋아하는 사람의 감정을 더욱 미러링 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UX/UI 디자이너로서 이러한 사용자의 감정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감성적인 요소를 디자인에 포함시키는 것입니다.
5. 정체성 법칙
모든 사람들이 자아의식, 소속감, 그리고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사람들은 브랜드와 자신을 연관시키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것은 자아의식을 강화시켜줍니다. 예를 들어, "나는 애플 제품을 좋아하기 때문에, 아이폰을 사용해"처럼 말입니다. "나는 나이키가 제일 좋아서 나이키만 신어".
이 법칙과 연관지어 UX/UI 디자인측면에서는 독특한 로고, 색상, 슬로건 등을 만들어 브랜드의 독특함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X 각 단계에서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이 사진이 성공적으로 저장되었습니다", "귀하의 요청은 전송되었고, 3일 이내 피드백을 받으실 겁니다"와 같은 기능을 넣는 것이죠. 반대로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도 이 정체성 법칙에 의한 기능입니다.
6. 심미성의 법칙
아름다운 사람이나 물건은 모두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기 마련입니다. 왜냐하면 아름답다는 콘셉트는 비싸거나, 성공적이거나 고품질과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웹 디자인에서의 심리학에 따르면, 심미성이란 UI의 모든 것 입니다. 일관된 폰트와 색상, 버튼 스타일, 아이콘 등을 사용하고, 스타일 가이드를 반드시 준수합니다. 그리고 시장 트렌드를 따릅니다. 트렌드를 따르지 않는 웹사이트 디자인은 유행에 뒤처져 보일 뿐 만 아니라, 촌스러워 보이고 또한 품질적으로도 문제가 있어 보일 수 있습니다.
7. 매직 숫자 7, 그리고 더하기 빼기 2
"The magical number 7, plus or minus 2"는 인지심리학자인 하버드 대학 조지 밀러 (George A. Miller)가 발행한 논문 제목이며, 이 "Seven Plus or Minus Two"는 밀러 법칙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즉, 사람들은 5개에서 9개 정도의 것만 단기 기억이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웹아이트도 동일한 법칙에 따라 사람들이 기억할 수 있는 양보다 만은 정보를 전달하면 안 됩니다. 웹사이트 페이지당 5개에서 9개 정도의 상품만이 보이도록 정보를 필요한 숫자만큼 덩어리화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당신이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면, 사람들이 한 번에 기억하거나 집중해야 할 것이 7개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사람들이 알아야할 정보의 수가 많다고 하면, 점진적으로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각 단계별로 쪼개어 필요하거나 관련 있는 정보 단위로 나누어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8. 실수의 심리학
모든 사람들은 실수를 합니다. 실수를 하게 되면 다양한 범위의 감정을 불어일으키게 되는데, 특별히 부정적인 감정이 일어가게 됩니다. 실수를 하게 되면 - 실수의 심각성에 상관없이 - 짜증이 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지요.
UI 디자인에서 피해야 할 것은 웹사이트를 반직관적으로 만들거나, 불분명/부정확하게 만들어 사람들을 헷갈리게 하는 것 입니다.
웹사이트 내 사람들의 쇼핑 저니를 최대한 매끄럽고 분명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 입니다.
9. 집중과 관심
사람들이 집중을 할 수 있는 시간은 대략 10분에서 20분 사이라고 합니다. 이 짧은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의 집중도를 떨어지고 되고 주변 환경이나 소리, 본인의 생각 등에 의해 신경이 분산되게 됩니다.
UX/UI 디자이너의 일은 이러한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이들이 웹사이트에 최대한 머물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UX/UI 디자이너들은 사람들의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를 감소시키고 단조로운 루틴을 없애야 합니다. 쓸데없는 팝업창이라던지, 배너, 소리들은 없애야 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당신의 제품이 눈의 띄도록 디자인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앞서 살펴본 법칙을 보시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UX/UI 디자인은 사람들의 심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어쩌면 너무나 당연히 드는 생각 일지 모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해 만들어진 웹사이트, 앱 등은 사람들의 본성과, 심리, 성향, 강점, 약점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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