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어김없이 스승의 날이 다가옵니다.
우리 아이가 다니는 어린이집 선생님들께는 어떤 선물을 드리면 좋을까요?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부담 없이 하기 좋은 선물 추천드립니다.
[목차]
1. 제일 먼저 확인 할 것 - 청탁금지법 적용 여부
2.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선물 리스트
3. 센스 더하기
4. 마무리
1. 제일 먼저 확인 할 것 - 청탁금지법 적용 여부 및 어린이집 공지
김영란법 적용 대상에 영유아교육법에 따라 설치 운영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어린이집은 청탁금지법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어린이집 원장선생님은 청탁금지법 (김영란법)에 적용을 받습니다. 왜냐하면 정부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공무를 집행하는 사인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드물게 어린이집 교사분들 중에도 공무원 신분이신 분들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해당이 없다고 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어린이집을 운영하시는 원장선생님에 따라 선생님 선물 관련한 방침이나 공지가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센스 있게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직장어린이집 같은 경우에는 정말 아무런 선물을 받지 않으시거나 비직장 어린이집인데 (특히나 국공립의 경우) 경우에 따라 선물을 극도로 거부하시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2. 부담없이 할 수 있는 선물 리스트
저의 직, 간접적인 경험 및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토대로 선생님들께서도 부담 없이 받아주시고 제일 유용하다 하시는 선물 몇 가지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 아이들 손에 들려 보내야 하는데 무겁거나 부피가 큰 선물도 사실하기 어렵기도 하니 2-3만 원 내외의 가볍고 작은 선물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 스타벅스, 투썸 등 기프트 카드 혹은 기프티콘 (제 주변이나 인터넷을 봐도 스벅 카드가 대세인 것 같아요~)
- 마카롱, 쿠키, 도넛, 약과 세트 같은 가벼운 간식이나 스틱 꿀, 레모나, 차, 홍삼 같은 건강식품 (선생님들 모두가 함께 나눠드실 수 있게 준비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 핸드크림, 립밤, 립스틱 같은 작은 화장품류
3. 센스 더하기
선물도 선물이지만 선물과 함께 마음으로 쓴 작은 편지나 카드 그리고 아이들의 감사 인사도 선생님들께서 너무 좋아하시니 예쁜 편지지나 카드를 사서 써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 같이 만든 카네이션이나 카네이션 꽃 한 송이를 함께 선물로 드려도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4. 마무리
이런 부담없는 물질적인 선물도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우리 아이들 보신다고 매일 수고하시는 선생님들께 제일 큰 선물은 평소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