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꿈 해몽 - 여러가지 꿈에 담긴 의미

by 심리 킴 2024. 3. 7.
반응형

자다가 문득 깼는데 내가 꾼 꿈이 너무 생생하거나 생각도 하지 않았던 동물이 등장했다거나해서 혹시 내 꿈에 무슨 의미가 있는게 아닐까? 복권을 사야하는게 아닐까 궁금하신 분들 있으시죠? 

 

이런 여러 가지 꿈에 담긴 의미를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한 번 살펴볼까요? 

 

 

 

 

쫓기는 꿈에 담긴 의미 

 

사람, 동물, 다른 무언가에 쫓기는 꿈을 꾼 적이 있으신가요? 당신을 쫓는 것은 형사나 군인 일 수도 있고 범죄자처럼 수상한 사람 일 수도 있지만 동물이나 혹은 정체를 알 수 없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쫓겼을 때 잘 도망치는 때도 있지만 잡히는 때도 있고 도중에 가위에 눌릴 것 처럼 움직이지 못하는 때도 있습니다. 이때 느끼는 공포는 보통의 공포보다 더 강합니다. 

 

프로이트는 쫓기는 꿈은 해석할 수 있는 여지가 많지만 영국의 심리학자 해드필드는 가위를 중시하며 다음과 같이 해석했습니다. 

 

성적인 오르가즘으로 연결되는 흥분과 가위라는 마비상태가 서로 연관이 있고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 유아기의 공포에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유아는 공포감을 느끼는 상태에 있으면 그 상황을 모면하려 하지만 도저히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마치 가위에 눌린 듯한 상태에 접어듭니다. 

 

이것은 결국 뭔가에 쫓기는 꿈이 되어 나타는데 그 상태가 가위눌린 상태인 것입니다.

 

물론 이것만으로는 성적인 꿈이라고 할 수 없지만 해드필드는 이런 현상이 나중에 성적인 것과 관련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성적 흥분은 신체 경직이나 몸이 움직이지 않는 상태와 상관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하늘을 나는 꿈은 뛰어넘고자 하는 시도일까?

 

하늘을 나는 꿈 또한 다양한 해석이 있습니다. 푸른 하늘을 자유롭게 나는 꿈이 있고 일정한 높이까지만 날아가다 그 이상을 날지 못해 고통스러워하는 꿈이 있습니다. 

 

이런 비행몽은 대체 무엇을 의미할까요?

비행몽에 대한 해석은 넓습니다.

 

우선 프로이트는 비행몽이 어린 시절에 가진 성적 욕망의 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랑스의 철학자 들뢰즈는 하늘을 날고자 하는 욕구가 꿈으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해석합니다. 

 

반면 그랜빌 홀은 비행몽이 고대 인류의 유물이라고 주장합니다. 즉, 바닷속에 생활했었던 영향으로 엄마 뱃속에 있을 때 인간에게 아가미가 있었다고 합니다. 비행몽도 바다에 떠 있을 때의 기억이라고 생각합니다. 

 

비행몽의 원인으로 신체 내부의 감각을 꼽는 사람도 있습니다. 바로 영국의 의학자 해브록 엘리스입니다. 그는 호흡 운동 때문에 비행몽을 꾼다고 주장합니다. 즉, 피부 감각이 없어져서 호흡 운동의 감각만이 남았을때 일어나는 현상이라는 것입니다. 아침에 잠에서 깰 때 호흡이나 심장이 위화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현실 생활과 연관 있는 해석도 있습니다. 

 

비행몽을 현실에 지치고 스트레스를 받아 고단함에서 회피하고자 하는 욕망의 표현이라 보는 측도 있습니다. 자기에게 주어진 한계나 제약을 뛰어넘고 싶은 욕망의 표출인 것입니다. 그리고 비행은 모험이나 새로운 도약에 대한 기대를 품고 있을 때에 떠올리기 쉬운 수단으로 꿈에서 등장하는 것입니다. 

 

떨어지는 꿈은 어떤 의미일까?

 

실패에 대한 공포는 떨어지는 꿈으로 이어집니다. 떨어지는 꿈은 잠이 막 들 무렵 주로 꾸는데 깜짝 놀라 눈을 뜨는 경우도 많습니다. 신기하게도 떨어질 때 느낄 아픔이나 통증 때문이 아닌 떨어질 때의 공포 때문에 눈을 뜹니다. 

 

해드필드는 신체는 잠들 때 혈압이 낮아지므로 이런 꿈을 꿀 수도 있다고 하는 반면, 먼 옛날 우리의 조상이 나무 위에서 생활하던 당시 가졌던 추락에 대한 공포가 남아 있다는 해설도 있습니다. 

 

떨어지는 꿈은 문자 그대로 추락에 대한 공포나 불안을 나타냅니다. 그와 관련하여 일이나 사업이 실패하는 것에 대한 공포를 나타냅니다. 

 

불의 꿈 

 

자기 집이나 학교, 빌딩 등에 불이 나는 꿈은 무시무시한 공포, 불안이나 무언가에 황홀감을 느꼈을 때로 볼 수 있습니다. 

 

불은 꺼려야 하는 것, 무서운 것으로 사람들을 두렵게 하기도 하지만 신성한 것으로 숭배되기도 합니다. 그런 한편으로 적당히 제어만 할 수 있으면 인간생활에 더 없이 편리한 존재이기도 합니다. 

 

불에는 파괴와 재생, 죽음과 삶이라는 양면성이 있습니다. 즉 불은 공포와 불안을 뜻하기도 하지만 생명감의 고양, 정열의 발로로 볼 수 있는 셈입니다. 꿈에 나타나는 불은 이렇게 양면을 나타내는 겁니다. 

 

 

반응형